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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대학교 일어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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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발전계획


1. 발전계획의 수립배경

1.1 수립 필요성

우리 경상대 일어교육과는 1973년 외국어교육과 일본어전공으로 신설되어, 이후 30여년동안 일본어교사 양성기관으로서 교사양성 및 재교육에 혼신의 힘을 기울여왔다. 우리 학과는 알려진 대로 국내 최초로 설치된 일어교육과일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전국 사범대 일어교육과 중 국립대학 소속의 유일한 기관으로, 명실공이 전통과 내실을 확고히 하고 있다. 그 간 중등교육현장으로 많은 인력들이 배출되었을 뿐 아니라, 대학 및 연구소로도 많은 교육 및 연구 인력이 배출되었다. 그러나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21세기는 예측하기 어려운 국내외 정세의 변화가 예고되어 있고, 그 지식의 변화의 폭은 상상하기 어렵다. 또 교육적 체제개편이 입법예고되고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감소로 학생수가 감소하여 교사양성기관으로서는 미래를 내다보고 스스로 개혁과 자기계발을 하지 않으면 앞으로 도래할 변화에 신축성있게 대응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특히 일본어교육의 메카로서의 기본적 사명감을 재인식하고 그 기능과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대내적으로도 교원양성기관의 제도적인 개편과 개혁이 현과제로 인식되어 촉구되고 있는 가운데, 여러 현실적 변화와 맞물려 신규임용자수는 해마다 급격하게 줄어가고 있으므로, 특히 내부적으로 일본어교육의 존재이유가 확고히 설정되지 않으면 안 될 위기상황에까지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3년 후인 2008년에는 임용시험제도가 대폭 개편된다. 외국어교육에 있어서는 책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말하기’ 중심으로 교사들의 일본어능력과 글로벌한 마인드와 동아시아의 문화적 이해가 일본어교사의 기본적 자질로 요구되어 있다. 이러한 현실에 부응하여 먼저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프로그램을 정비하고 새로 인력풀을 구축함으로써 전문적인 양성기관체제로 거듭나기 위한 주체적인 개혁과 개편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

대외적으로는 한일 국교정상화 실현 40주년을 넘기고 있는 국가적 입장에서나, 반세기에 이르는 일본어교육 및 학술적 역사나 전통에서 보더라도, 한층 성숙되고 내실 있는 교육 연구활동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특히 한일 간의 교류는 활발하지만 최근 불거지고 있는 독도문제 및 종군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교과서문제 등도 일본어교육의 운영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의 폭발적인 경제적 발전으로 하여 우리나라의 중국진출이 확대되면서 국내에서는 중국어에 대한 관심이 극도로 높아지고 있다. 예를 들면 중등교육현장에서 아직까지 제2외국어로 일본어를 선택하고 있는 학교가 많지만, 최근 들어 중국어교육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 실정을 냉엄히 직시하고 앞으로는 일어교육에 종사하는 우리들 스스로가 교육현장이나 사회를 향하여 일어교육의 분명한 정체성을 확립하여 명분 있는 질 높은 일본어교육을 제공하지 않으면 현 체제를 유지하기 어렵다는 것은 명약관화한 사실이다.

1.2 수립 목적

대내외적으로 힘든 현실적 상황에 처하여 우리 학과는 전국유일의 국립대학 소속 학과라는 전통과 강점을 살려 최우선적으로 임용률을 제고하는데 주력하고, 나아가 교육현장으로 우수한 일본어교육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교수, 학생, 시설, 행정 영역에서의 개편, 정비를 설계하지 않으면 안된다.

21세기는 세계화, 정보화, 개방화 사회로 패러다임이 변화, 전환하고 있다. 그러한 큰 변화에 따라 중등교육현장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단순한 지식적 전달 외에도 다른 많은 전문적인 능력이 요구되게 되었다. 특히 외국어교육 영역을 맡고 있는 본 학과는 모든 체제와 시설 및 운영 면에서 대폭적인 개선을 하지 않으면 안 될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최근 일본 국제교류기금 <해외일본어교육기관조사>에 의하면, 초등, 중등교육에 의한 학습자수가 대폭 증가하고 세계 각 지역으로 확대되어 학습자 층, 학습목적이 다양해지며, 새로운 정보미디어를 활용한 학습활동이 젊은 학습자 사이에 활발해지고 있다. 정보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따라 새로운 교사의 역할이 요구되어지는 바, 일본어 교육현장이 보다 입체적으로 개편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며, 그에 따른 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연구, 검토도 적극적으로 추진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각성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1.3 기본 방향

<인성적 측면과 전문성을 고려한 두 가지 방향으로 학과의 특성화의 물줄기를 잡는다. 앞으로 10년 동안 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그 시기를 3단계로 나누어 세부적으로 계획을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1단계는 2006-2008년으로 이는 <씨뿌리기>단계에 해당한다. 2단계는 2009년-2011로 <가꾸기>단계에 해당하며, 3단계는 2012-2015로 <열매맺기>단계에 해당한다. 제1단계 <씨뿌리기>는 목표에 따라 정보를 수집하고 현실적 여건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고 세부적 운영계획을 시도하는 시기이다. 제2단계 <가꾸기>는 <씨뿌리기>에서 시도된 운영계획들이 실제적인 적용에 있어서 문제는 없는지 다시 분석하여 변경하거나 확립시키는 단계이다. 제3단계인 <열매맺기>는 확립된 프로그램이나 운영이 하나의 전통으로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 세부적인 수정과 가공을 통하여 확고하게 제도화시키는 단계이다.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예비교사들의 인성훈련과 국제화와 전문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구축하여 가동시키는 일이다. 가능한 한 일본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문 프로그램을 만들고 또 우수한 교육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일본어어학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키기 위해 주력해야 할 것이며,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활동인 만큼 인성과 감성적 측면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와 더불어 교육이라는 분야는 사람의 인생을 창출해내는 활동이므로, 도덕적으로 최고의 지도자를 양성하고자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일어교육과의 발전 목표

2.1 학과교육이념

(1) 학과의 기본이념:

‘건전한 사람이 건전한 사람을 기른다!’

‘사명감과 인간애와 실력이 있는 일본어교사를 양성하자!’

 

2.2 일어교육과 발전목표

(1) 인간애에 넘치는 일본어교사가 되자

(2) 일본이해와 일본어실력이 뛰어난 일본어교사가 되자

(3) 글로벌한 마인드를 가진 일본어교사가 되자

 

2.3 일어교육과의 교육 헌장 및 목표

본 학과는 30여년의 전통과 역사를 배경으로 21세기형 전문적 중등 일본어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헌장을 제정한다.

 

<학과헌장>

우리 일어교육과는 국가와 인류의 복지 및 문화와 학술의 발전에 공헌하는 대학의 보편적 사명을 자각하고, 일본어 교사의 양성과 재교육을 맡아, 일본어교육과 연구에 관한 선도적인 역할을 다하는 학과로 비약하기 위해 여기에 교육헌장을 제정하는 바입니다.

우리 학과는 교육자로서의 사명감과 인간애와 일본어실력과 글로벌한 마인드를 가진 교원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 학과는 자연이나 역사, 문화적 은혜를 받은 서부경남의 거점지역인 진주에서 교육에 대해 깊은 이해와 애정을 가진 교원양성을 실현하도록 하겠습니다.

 

1. 교육목표

교육 이념이나 혹은 방법에서 뛰어나고, 인간에 대하여 따뜻한 마음을 가진 일본어교사를 양성하겠습니다. 교수는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각자 개인의 꿈과 역량에 따른 교육연구를 지도하겠습니다.

일본어실력이나 일본이해에 뛰어난 일본어교사를 양성하겠습니다.

한일관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세계를 바라보는 글로벌한 눈을 가진, 뛰어난 일본어교사를 양성하겠습니다.

 

2. 연구목표

학교교육과 관계된 이론적 연구와 실천적 연구를 융합하고, 선진적이고 학제적인 연구를 추진하겠습니다,

교육현장의 과제에 입각하여, 교육현장에 충실한 연구를 추진하겠습니다.

 

3. 사회에의 공헌

진주지역의 뛰어난 교육환경과 전통을 살려, 국내는 물론 세계에 교육성과를 발신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술문화를 중심으로 교육연구의 성과를 사회에 환원하고, 사회와 더불어 배움의 터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4. 학과 운영의 기본

모든 학과 구성원(교수, 학생, 조교)이 상호인격을 존중하고, 그 개성과 능력을 각자의 터전에서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좋은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열린 학과로서 교육, 연구, 운영에 관한 정보공개에 힘쓰고 사회에 대해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2.4 장기목표기간

2006년-2015년 10년 간

 

2.5 중점발전 전략

1. 졸업사정: JPT졸업사정 점수를 상향조정할 필요가 있다. 현행 750점에서 800점으로, 그리고 순차적으로는 850점까지 상향조정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 외국인교수의 확보: 1명에서 2명으로

교과과정의 개편으로 학부 일본어연습강의도 1명의 원어민 강사가 충족시키지 못한다. 교육대학원까지를 고려했을 때 강의전담교원이나 원어민 강사가 필요하다.

3. 1학년 전원 일본어능력시험 1급 패스:

일본어능력시험1급 패스는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가 여부와 연결되는 사안으로 1학년 1급시험 합격을 목표로 한다.

4. 교환학생 비율 제고: 일본유학 경험은 직접적으로 앞으로의 취업관문인 임용시험 합격과 연결되는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5. 방학기간 중 번역 및 작문 인증제: 대학생활에서 방학은 약 5개월가량이 된다. 한 한기 이상의 시간을 자율적으로 보내야 한다. 가정으로 돌아가 이 기간을 효율적으로 보내게 하기 위하여 일본 신문 사설을 매일 읽고 해석하며 그것을 요약하는 연습을 과제로 부여한다.

6. 소모둠지도를 위한 임용합격률 제고

7. 상용한자시험 인증

8. ‘PHP’ 인성프로그램

9. 멘토링제 실시

10. 학과 MT를 통한 인성교육: 매 학년도 신학기 교수, 시간강사, 학생, 조교가 전원 참여하여 학과원 간의 유대를 공고히 하고 소통의 시간을 가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학생들이 한 해 학교생활을 함에 있어서 목표를 세우고 세부적 생활지침을 인식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2.6 주요발전과제 추진시기 및 예산계획

년도

내용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각종학생활동지원

MT, 체육대회, 일본어경시대회,일본어변론대회

 

 

 

 

 

 

 

 

 

 

번역 및 작문 인증제

 

 

 

 

 

 

 

 

 

 

상용한자 시험

 

 

 

 

 

 

 

 

 

 

임용대비 전공특강 및 외부초빙특강

 

 

 

 

 

 

 

 

 

 

교육환경개선(컴퓨터 및 가구)

 

 

 

 

 

 

 

 

 

 

일본대학과의 국제교류

 

 

 

 

 

 

 

 

 

 

외국인교수 증원

1명

 

 

 

 

 

2명

 

 

 

졸업인정(JPT점수 향상)

750

 

 

 

800

 

 

 

850

 

2.6.1 추진시기

 

 

 

2.6.2 예산계획

(단위 : 천원)

년도

내용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각종학생활동지원

MT, 체육대회, 일본어변론대회,일본어경시대회

900

1,000

1,000

1,200

1,200

1,200

1,500

1,500

1,500

1,500

임용대비 전공특강 및 외부초빙특강

2,700

2,700

3,000

3,000

3,000

3,200

3,200

3,200

3,200

3,500

전공관련서적 정기구독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300

교육환경개선(컴퓨터 및 기자재)

2,300

2,300

2,300

2,300

2,500

2,500

2,500

2,500

2,500

2,500

일본대학과의 국제교류지원

300

300

300

300

300

400

400

400

400

400

합 계

6,500

6,600

6,900

7,100

7,300

7,600

7,900

7,900

7,900

8,200

 

 

 

 

 

 

3. 영역별 발전계획

3.1 교육과정

3.1.1 정규 교과과정

3.1.1.1 교과과정 개편

3년 후인 2008학년 임용시험의 틀이 완전히 개편된다. 일본어의 경우 2차 논술시험과 3차 수업시연 시험을 일본어로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현실적 상황을 고려하면 정규교과과정에서 전공기초과목에 해당하는 원어민 강사 수업 외에도 교과내용학 및 교과교육학 과목에 있어서도 일본어 원어강의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오는 2008년 교육과정개편에는 회화작문 시간을 증설시키고자 하며, 2차 논술에 대비하여 원어민에 의한 논술지도과목이 필수로 개설되어야 할 것이다.

3.1.1.2 프로그램

3.1.1.2.1 교육실습

교육실습 매뉴얼을 개발하여 사전에서 사후에 걸쳐 체계적인 실습지도를 실시한다.

3.1.1.2.2 독서인증제

가급적이면 일본관련 도서를 선택하여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3.1.2.2.3 교육현장 봉사인증제 도입

일본어교육 및 다문화교육 관련 교육현장에서 체험하고 봉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3.1.2 비교과과정

3.1.2.1 <특성화>

3.1.2.1.1 인성강화 프로그램: ‘PHP’ 인간애 제자 훈련 프로그램

“PHP”란 “PEACE and HAPPINESS through PROSPERITY”의 이니셜로 “물심양면으로 조화로운 풍요로움에 의해 평화와 행복을 기하자”라는 의미이다. 이 프로그램의 타이틀은 인간이 마음을 풍부하게 함으로써 평화롭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방안을 담고 있는 월간지의 제호를 그대로 원용한 것이다. 이 월간지는 일본의 출판물로 이를 매달 정기적으로 구독하여 교수, 학생이 같이 생각을 키움으로써 사람의 그릇을 확장시켜나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도구로 삼고자 한다. 선정이유는 첫째 이 책은 다양한 직업과 연령, 계층의 일본인들의 기고로 편집, 구성되어 있으므로 현대 일본인과 일본문화를 잘 전달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본어독해 연습을 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우리 학과의 학과훈은 ‘건전한 사람이 건전한 사람을 키운다’이다. 교사는 자기탐구적 고등사고력을 지닌 지식의 생산자적 위치에 서야 하며, 또 그 무엇보다 보편적 도덕성은 영원불변의 교사로서의 자질로 요구되고 있다. 최근의 사회적 환경은 변혁적으로, 사회를 주도해야 할 교육현장의 특히 교사, 학교가 그 존재가 붕괴하여 본래적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간성 상실이나 가치관 붕괴로 인한 자기, 타자 소외의 양상을 주체적으로 타개하고 시대의 흐름을 주도하면서 학교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참교사>를 길러내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즉 단순한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인격과 품격을 지닌 전인적인 교육전문인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PHP’프로그램을 통한 자기 반성적 훈련과 함께 인생을 설계하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프로그램은 꾸준하면서도 대학생활 동안 장기적으로 제공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며 프로젝트이다. 운영은 매주 2, 3학년을 대상으로 학과 교수들이 외국인 연구조교와 함께 팀티칭으로 PHP를 매주 1시간씩 15주간 읽고 주제별 토론시간을 가지고 교수-학생 간 자기성찰의 시간을 가진다.

 

3.1.2.1.2 전문성강화 프로그램

3.1.2.1.2.1 상용한자 시험

교사의 자질로서 요구되는 것은 인격함양과 함께 교육전문인으로서의 고도의 전문성이다. 본 학과는 외국어교육을 해야 할 예비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으로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본어능력의 함양이다. 일본어 어학능력 향상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이면서 중요한 영역은 <한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는 임용시험 2차 논술시험에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앞으로 현장에서도 필요한 능력을 훈련하고 강화하는 프로그램으로 기능하게 될 것이다.

일본어 상용한자2000자를 매주 1시간씩 강의하고 시험을 쳐서, 그 성적을 매 학기마다 전 강좌성적에 반영시킴으로써 앞으로의 임용2차 논술시험에 대응시키고 현장에서도 뛰어난 전문성을 가진 예비교사로 훈련시켜 나가고자 한다.

3.1.2.1.2.2 방학과제 인증제:

방학동안 1학년 학생들은 어휘과제를 2-3학년은 일본어사설을 매일 번역하고 일본어로 요약하는 과제를 부여하여, 어휘력과 번역능력을 향상시킨다.

3.1.2.1.2.3 멘토링제:

현장에 임용을 받은 졸업생들을 초청하여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정보와 지식을 전달한다.

3.1.2.1.2.4 소모둠 지도:

졸업을 앞둔 4학년들을 모둠을 조직하여 지도교수가 부족한 지식 등을 보충하기 위하여 외부강사를 초빙하여 강의를 듣게 한다. 뿐만 아니라 1차에서 3차 시험에 이르기까지 준비에 있어서 최대한 심적, 물적, 지식적 원조를 아끼지 않는다.

정보화사회에 발맞추어, 멀티미디어 교육을 도입하여 현장교육에 필요한 기술을 보강하게 한다.

 

3.1.2.1.3 국제화

<일본어교육>이라는 이문화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 분야 양성기관으로서, 일본지역권과의 적극적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및 자료 교환과 같은 지적, 인적 차원에서의 교류가 활발히 요구된다. 따라서 학생에게는 가능한 한 일본 및 일본인을 다양한 장면과 많은 대상을 만나고, 체험함으로써 앞으로 일본어교사로서의 전문적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교수에게는 자기계발과 지식확대라는 차원에서 최대한 교육-연구 교류의 기회를 확대해 가고자 한다. 특히 구체적으로 학생들은 교환학생프로그램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그 외 다양한 프로그램개발을 통하여 교류를 촉진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이는 교수들의 교육 및 연구활동이 개인적 가치관이 세계와 지역문화의 다이나믹한 동향에 대응하지 못하고 답보되고 정체되는 것을 지양하는 일이기도 하며, 지역적 문화적 폐쇄성을 넘어선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의 교육적 적용과 동시에 보편을 추구하는 학문적 실천의 장으로 기능하고자 하는 목적에 대한 답안이기도 하다.

이로써 문화를 선도하는 엘리트지식인으로서의 상호간의 가치관의 공유가 가능하다. 특히 한중일 간의 과거사 문제로 잡음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최근, 학문에 있어서는 국가, 민족의 차이를 강조하고 부각시키는 전통적 접근방법을 지양하고, 이질성이 아닌 다양성 속의 공통성을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으로 하여 세계화된 가치관을 공유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3.1.2.1.3.1 이와테현립대학(岩手県立大学) 등 일본대학과의 교류

1999년 이와테현립대학과의 교류가 시작되었다. 이후 매년 9월 중하순 이와테현립대학 국제관계학부 학생들이 본 학과를 방문하여, 2박 3일 동안 학과학생들의 가정에 머물며 홈스테이를 한다. 그리고 그 기간 동안 우리 학생들은 그들을 안내하며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상호 어학실력 향상 및 문화적 교류를 기하고 있다. 오는 2008년은 10주년기념 행사를 일본 쪽 대학에서 가지게 될 예정이다.

그 외 최대한 일본현지를 접하기 어려운 학부 학생들에게 많은 대학과의 교류기회를 확대시켜 나가고자 한다.

 

3.1.2.1.3.2 일본대학과의 이메일교환

학생들이 살아있는 일본어표현과 감각을 익히기 위해서 젊은 대학생 간의 이메일 교환프로그램을 추진하고자 한다. 일본인 교수의 작문시간을 활용하여 메일교환을 의무화시킨다.

교환대상 대상대학 : 오사카대학 일본어교육과 및 이와테현립대학 국제관계학부

3.1.2.1.3.3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참가자수 제고

2005년 현재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일본을 가는 학생들은 (3)명이다. 앞으로 학생들의 50%이상을 교환프로그램에 참여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분석과 대책이 필요할 것이다. 우선 참여요건 중 하나인 일본어능력시험 점수를 제고하기 위하여 1학년 전원1급 합격을 목표로 보충수업을 지도하고, 학생들이 평점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상담한다.

 

3.2 학생

학생이 주체적으로 공부하고 학생이 주체적으로 키우는 학과로의 근본적인 변모가 요구된다.

 

3.2.1 학생충원의 경우, 전과의 경우 보다 편입학(학사)의 경우 일본학 관련 학과에서 수학한 우수한 학생을 유치할 수 있으므로 장차적으로 전과보다 편입학으로 충원을 시키고자 한다.

3.2.2 졸업사정 점수인 JPT 800점을 충족시키지 못한 학생수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교수들의 상담과 각 프로그램의 주체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3.2.3 복수전공: 일본어교육이라는 학문적 성격 상, 가급적이면 역사나 국문학과 같은 전공으로의 복수전공으로 적극 권장한다.

 

3.3 교수진

본 학과는 교사를 양성하고 재교육하는 목적대학에 속하고 있는 기관이므로, 연구 보다 교육에 한층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교수의 교육의 질과 열정은 학생들의 앞으로의 진로를 결정하는 가장 큰 원동력이라는 인식에 기반하여 업무를 추진시켜가야 할 것이다.

3.3.1 교육역량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는 말처럼 가장 중요한 것은 교수진의 질적 향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학과의 교원은 전임이 4명(교수4명), 전임대우(외국인교수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교수들의 영역은 기본 4영역(일본어학, 교과교육학, 일본문화학, 일본문학)과 일본어분야를 충족시키고 있다. 단 교수수는 충분하지 않고 시간강사 의존율이 현저히 높은 편이므로, 일본어학 혹은 교과교육학 쪽 교원 및 원어민 강사를 확보하여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최대한 노력을 기울여 가야 할 것이다.

특히 매년 교육연수원에서 위탁받고 있는 전국 일본어 1급 정교사 연수는 현장을 파악하기 위하여 좋은 장이 되고 있으며, 2006년부터 도입되는 도교육청과 연계된 고등학생 위탁교육 및 고교학점제 프로그램에 학과의 대부분의 교수가 동참함으로써 현장이해를 넓히고 자기계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3.3.2 연구역량 강화

또 각각의 연구의 영역에서 학회활동 등을 활발히 하고, 현장교육과의 연계성을 찾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3.4 교육환경

3.4.1 시설

2009년 3월 사범대 2호관 설립을 통하여 강의실 및 학과공간이 확보된다. 이에 따라 301동 본 건물에 남게 되는 본 학과는 나머지 가건물에서 영어교육과와 함께 사용하던 강의실을 가건물에서 본 건물로 학과소유로 확보하고, 다양한 학과원 공유공간을 확보하고 정보화시대에 부응하여 빔 프로젝트 및 냉난방 시설이 설비된 공간으로 정비하고자 한다.

 

◎각 강의실 빔 프로젝트 냉난방시설 설비계획

 

빔프로젝트

냉난방시설

301동 328강의실

설치

설치

301동 333강의실

설치

설치

일어교육과 멀티미디어실

설치 안함

설치

일어교육과 대학원세미나실

설치 안함

설치

일어교육과 자료실

설치 안함

설치

 

3.4.2 행정조교 및 연구조교

3.4.2.1 행정조교

장차적으로 행정조교를 1명에서 2명으로 증원시켜야 할 것이다.

3.4.2.2 대학원연구조교

대학원 연구생 제도를 활성화시킴으로써 교수의 교육 및 연구를 보조하여 원활한 학사운영을 도모하고자 최대한 노력해야 할 것이다.

3.4.2.3 인턴조교

대학당국에서 실시하는 인턴조교를 최대한 확보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