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어가기 메뉴


경상대학교 일어교육과


Font Size

  • 원래대로
  • 글자 크게 확대
  • 글자 작게 축소

커리큘럼


♧ 주요 전공과목

본과에서는 일본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일본어 교육에 관한 내용을 일어능력양성 영역, 일어학 영역, 일문학 영역, 일본어교수법 영역, 일본문화·사정 영역으로 나누고 있으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일어능력양성 영역
전공교과를 이수하기 위해서 필수요건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일본어 능력을 양성하기 위한 영역이다. 더 나아가서는 일본인과 자유로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과 학문을 하는 데 필요한 언어능력을 양성하기 위한 영역이기도 하다.

(전공일어1·2, 일어독해1·2, 일어청해, 일어회화, 일어작문 등)

 

(나) 일어학 영역
일어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현대 일본어의 교수학습을 용이하게 하고, 일어학에 대한 연구와 일어교육방법론에 있어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연구 검토하게 한다. 그리고 여기에서 습득한 지식을 일본어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일교수법도 함께 생각하는 영역이다.

(일문법, 시사일어, 일어회화, 응용문법론, 일어학개론 등)

 

(다) 일문학 영역
일본문학의 발생과 성장과정을 통하여 일본문학의 이념과 현 위치, 미래를 명백히 파악하여,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에 있어서 어떤 감수성을 통하여 문학의 세계가 표현되고 있으며, 그 표현들은 어떤 전통의 흐름을 형성하고 있는가를 살핀다. 이것을 일본어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문학교육도 함께 생각하는 영역이다.

(일문학사, 일소설활용법, 일문학개론 등)

 

(라) 일본어 교수법 영역
언어교수이론을 기초로 하여 일본어교과 전반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생각 하고 언어 각 영역에 대한 교수방법도 함께 생각한다. 그리고, 고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의 분석 및 연구를 통하여 실제 학습지도에 이용하게 하고, 평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지도하여 수업목표에 도달 여부를 알아 앞으로의 지도에 이용하도록 하는 영역이다.

(일어교재연구및지도법, 일어교재분석및작성, 일어교과교육론,
일어수업지도의 실제, 일어교육평가법, ICT활용론 등)

 

(마) 일본문화, 일본사정 영역
「일본문화의 배경」이라는 교과내용학의 강좌를 통하여 획득한 지식과 정보를 일본어교육 현장에서 「일문화활용지도론」, 「일본사정」등의 교과교육학의 강좌를 통하여 어떻게 활용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주안점으로 한다. 특히, 방대한 일본문화의 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배열하며, 어떠한 교수방법을 선택할 것인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한일이문화간의 커뮤니케이션의 갭은 어디에 있는지 찾아보고, 그 갭의 원인을 규명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일본어 의사소통 능력 배양에 기여하는 영역이다.

(일본문화의 배경, 일문화활용지도론, 일본사정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