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어가기 메뉴


경상대학교 교육연구원 홈페이지


Font Size

  • 원래대로
  • 글자 크게 확대
  • 글자 작게 축소

자료실


게시물 내용

제목2012학년도 수업실연대회-배드민턴지도안

번호
4
이름
경상대학교 교육연구원
날짜
2012-09-13 09:46:56
조회수
838
연락처
055-772-2290

6월 2일 수업시연 대회 , 배드민턴 팀 수업지도안

작성자 : 이원희, 이건호

대 상

체육교육과 학생들

(중학교 2학년으로 가정)

일 시

2012 6월 2일

장 소

경상대체육관

단원명

네트형 경쟁, 배드민턴

학습주제

오버헤드 스크로크(하이클리어)

차 시

3/12

학 습

목 표

◆ 오버헤드 스트로크의 기본원리를 알 수 있다.

◆ 정확한 동작으로 오버헤드 스트로크를 할 수 있다.

◆ 질서를 지키며 협동하는 태도를 기른다.

학 습

자 료

◆ 교사 : 라켓, 노트북, 빔 프로젝터, 캠코드, 스크린, 호각, 셔틀콕

◆ 학생 : 체육복, 운동화, 라켓, 셔틀콕

단 계

학 습

내 용

교 수 학 습 활 동

 

▶ 자 료

▷ 유의점

학 습

형 태

교 사

학 생

도 입

(6분)

학습준비

 

학습자

파악

 

준비운동

 

보강운동

 

동기유발

◦ 인사 및 소개

 

◦ 출결, 환자, 복장

확인 및 지도

 

◦준비운동 및 스트레칭

 

◦ 상하, 좌우로 흔들기

◦ 8자 형태로 흔들기

◦좋아하는 배드민턴

선수에 대해 질문.

◦ 3열 횡대로 정열(상호인사)

 

◦ 환자는 적당한 곳에서 견학

(관찰학습 기록지 작성)

 

◦ 근육 및 관절을 풀어준다.

 

◦ 3열 횡대로 교사의 구령 및

동작에 맞추어 실시

◦ 각자 대답

 

▷복장,

환자점검

▶환자는

견학지

작성

▷충분한

체조

전체학습

탐색 /

연 습

(33분)

전시학습

상기 및

수업내용

소 개

(ICT활용)

◦ 전시학습 확인 및

수업내용 소개

◦ 본 대형으로 모여 1열은 무릎 앉아, 2열은 서서 수업내용을

인지한다.

▶노트북

▶빔프로젝트

▶스크린

▶캠코드

전체학습

강의

학습목표

제 시

◦ 학습목표제시

◦ 학습목표를 큰 소리로 따라 읽는다.

학습목표

☞ 오버헤드 스트로크의 기본원리를 알 수 있다.

☞ 정확한 동작으로 오버헤드 스트로크를 할 수 있다.

☞ 질서를 지키며 협동하는 태도를 기른다.

학 습

내 용

교 수 ▪ 학 습 활 동

▶자 료

▷유의점

학 습

형 태

교 사

학 생

탐색/

연 습

(33분)

단 계 별

학습안내

◦단계별 학습내용 설명

◦ ICT를 통한 학습 내용을

충분히 인식하고 이해한다

▷안전에

유의한다

▶라켓

▶셔틀콕

▶캠코드

▶거울

전체학습

 

 

관찰학습

◦ 1단계 : 오버헤드 스트로크 스윙 연습

◦ 2단계 : 오버헤드 스트로크 교정지도

교정학습 : 동료, 등

◦ 3단계 : 조별 순환 실습(오버헤드 스트로크 연습)

1조 : 콕을 이용한 스트로크 연습

2조 : 교사의 의한 스트로크 연습 및 자세 연습

3조 : 가까운 거리에서 2인 1조 스트로크 연습

◦ 4단계 : 수준별 학습(오버헤드 스트로크 연습)

※스테이션

1단계

학 습

◦ 각조 편성

◦ 3개조로 정열

조별 학습 대형

 

◉ ◉

●교사 ◙ ◙

◉ ◉

 

 

 

◦ 오버헤드 스트로크

◦ 오버헤드 스트로크를 실시

1. 오른쪽 발과 몸통을 뒤로 들어 어깨가

네트에 직각이 되도록 선다.

2. 라켓을 세우고 어깨에 메는 것 같은

기분으로 자연스럽게 뒤쪽으로 내린다.

3. 팔꿈치를 펴면서 라켓은 머리 위로 높이

원을 그리듯 앞으로 휘두른다.

4. 팔은 어깨 바로 위에서 힘껏 뻗으면서

높은 위치에서 타구한다.

◦ 시범을 보인다.

◦ 지시에 따라 동작을 실시한다.

단 계

학 습

내 용

교 수 ▪ 학 습 활 동

▶자 료

▷유의점

학 습

형 태

교 사

학 생

탐색/

연 습

(33분)

2단 계

학 습

(교정지도)

오버헤드 스트로크

1. 백스윙 - 포워드 스윙 - 임팩트 - 팔로우스루의 순서 를 세분화하여 연습한다.

2. 구분동작을 정확히 한다.

3. 오른발과 오른팔을 뒤로 당기고 체중을 오른발에 둔다.

4. 중심을 오른발을 왼발로 옮기면서 스윙 시 최대한

힘을 뺀다.

5. 팔을 곧게 펴고 왼손은 셔틀콕 을 가리키고, 공중에 tu 틀이 실제로 떠 있다고 생각하고 친다.

▷안전에

유의한다.

▶라켓

▶셔틀콕

▶캠코드

▷질서를

유지한다.

전체학습

 

 

관찰학습

동 작

미 숙

학 생

(교정

학습)

◦동작 미숙 학생 개별 순회 지도

 

◦ 동작이 미숙한 학생은

개인별 동작연습을 한다.

3단 계

학 습

◦ 조별 3개조로 편성

◦ 1조,2조,3조 로 편성하여 실습

수준별학습

 

관찰학습

3단계 학습 : 조별 학습

1조 : 콕을 이용한 오버헤드 스트로크 연습

2조 : 교사의 의한 오버헤드 스트로크 연습 및 자세 연습

3조 : 가까운 거리에서 2인 1조 오버헤드 스트로크 연습

※ 교사의 지시로 로테이션 (5분 씩)

4단 계

학 습

◦ 수준별 자기 주도적 학습

◦ 우수조 : 5~7m거리에서 오버헤드 스트로크 연습

◦ 새싹조 : 오버헤드 스트로크 연습 (콕 던저주기)

◦ 노력조 : 스윙, 자세연습 (콕, 캠코더 이용)

◦우수조, 새싹조, 노력조로 나누어 개인별 자기 주도적 수준별 수업

◦ 수준별 실시(개별지도)

◦ 교사의 개별 보조 및 조언

- 각 학생별 장점 및 단점 설명

- 상호간 동작 비교로 동기유발

- 동작이 잘 안 되는 이유가 어디에 있었는지 설명 및 교점

◦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

◦ 잘하는 학생과 잘 안되는 학생을 관찰해 잘 할 수 있는 요소를 발견

◦ 다른 학생의 실수장면에 웃기보다는 잘못 된 요소가 어디에 있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 부상에 대한 공포심을 제거하고 운동한다

▶라켓

▶셔틀콕

▶캠코드

수준별학습

 

관찰학습

단 계

학 습

내 용

교 수 ▪ 학 습 활 동

▶자 료

▷유의점

학 습

형 태

교 사

학 생

탐색/

연 습

(33분)

 

우수학생

시 범

◦ 교사의 지도 및 설명

◦ 자기가 편성된 수준별 학습

과제에 최선을 다해 목표를

달성한다.

▷우수학생의 동작을 보고 자신과 비교 해본다

조별학습

정리

평가

(6분)

학습내용

확 인

◦ 형성평가 실시

- 오버헤드 스트로크를 치는 시기는?

◦ 신속히 집합한다.

◦ 대답(자신의 자세가 흐트러졋을 때, 상대방이 네트 가까운 위치에 있을 때)

◦ 자신의 성취도를 직접 비교 확인 한다.

◦ 교사의 전체적 강평을 잘 듣 고 내면화 한다

▷학습목표에 대한 달성 여부 파악

▷심신의 긴장을 풀고 많이 사용된 신체 부위를 집중적으로

풀어준다.

전체학습

정리운동

◦ 정리운동

 

◦ 체조대형 정렬

 

◦ 연습 간 많이 사용한 신체부위를 중심으로 긴장을 이완시 킨다.

 

◦ 스트레칭으로 관절을 이완시킨다.

차시예고

과제제시

◦ 차시예고 및 과제제시

- 언드핸트 스트로크

◦ 학습기구 정리지도

◦ 위생지도

◦ 수업 중 발생환자 확인

◦ 인사

◦ 차시과제를 숙지한다.

- 언드핸드 스트로크

◦ 협동하여 정리한다.

◦ 해산 후 위생관리에 신경쓴다.

◦ 환자는 손을 든다.

▷위생 관리와 기구 정리 지도